2021년 5월 6일 목요일

콜버그와 피아제가 말한 도덕성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콜버그와 피아제가 말한 도덕성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장과 발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과 도덕성의 관계
3) 도덕성 발달 과정
4) 도덕적 판단의 발달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 단계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은 해마� ��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정도가 계속 심화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중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처벌의 대상이 되지 않거나 훨씬 가벼운 처벌만 받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범죄에 대한 정당한 처벌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 청원까지 올리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렇게 사회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도덕적인 성향과 행동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학교의 도덕교육이 감당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는 이상 이 문제는 학교의 핵심적 과제이기도 한 것이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도덕교육이 본연의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고 비판해왔으며, 특히 실제 교육측면에서의 도덕교육이 주로 특정된 덕목을 단순하게 전달하여 내면화시 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면서,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가 맡은 도덕교육이 이러한 맥락으로 흘러내려온 것도 사실이다.

참고문헌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경기: 인간사랑, 2007.
권기선(2019).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개혁주의 교육학적 비평.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미(200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인철(200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추병완(1998). 길리건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재조명. 한국도덕윤리과 교육학회.
최창환(2000).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하고 싶은 말
콜버그와 피아제가 말한 도덕성의 개� �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키워드
성장과 발달, 피아제,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