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23일 일요일

알츠하이머 치매(Alzheimer`s Dementia) 폭력위험성(Risk for Other-directed Violence) 간호진단

알츠하이머 치매(Alzheimer`s Dementia) 폭력위험성(Risk for Other-directed Violence) 간호진단
알츠하이머 치매(Alzheimer's Dementia) 폭력위험성(Risk for Other-directed Violence) 간호진단, 간호과정 A+.hwp


목차
1. 간호사정
1) 주관적 자료
2) 객관적 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4. 간호계획

5. 이론적 근거

6. 간호수행

7. 간호평가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8. 참고자료

본문
1. 간호사정

&l t; 주관적 자료 >
(1) "저년이 내 돈 훔쳐갔다, 내 돈 내놔라. "
(2) "이거 도둑이네, 도둑이야. 못쓰겠네. "
(3) "○○(욕설하며), 뭐 할라고 그러나? "

< 객관적 자료 >
(1) Dx: Alzheimer s Dementia
(2) 간이정신상태 (MMSE: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검사 점수 :12점
⇒ 분명한 인지기능 장애가 있는 상태.
(3) 손가락질하고 눈을 크게 뜨면서 공격적인 태도로 욕설하는 모습 보임.
(4) 자주 주변 사람을 의심하고 자신의 돈을 훔쳐갔다고 하며 소리를 지르고 감정적으로 흥분하는 모습 보임.
(5) 요양보호사님이 아무도 돈을 훔쳐가지 않았다고 설명하지만 인지기능 저하로 인해 대상자는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임.
(6) 1주 전 돌봄 제공 중 요양보호사님에게 도둑이라고 하며 가슴팍을 밀친 과거력 있음. (7) 돌봄 제공 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거부하며 흥분하는 경우가 많음.
(8) 의무기록에 따르면 대상자는 폭력 성향이 나타나는 빈도는 2~3일에 1회 정도이고, 주로 5~7시경 저녁 시간에 공격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음.

2. 간호진단

#. 상황에 대한 부적절한 판단과 공격적 태도로 나타나는 불안정한 감정상태 및 인지저하와 관련된 타인을 향한 폭력위험성(Risk for Other-directed Violence)

참고문헌
정신건강간호학(2017)/ 수문사/ 한금선 외
노인간호학(2017)/ 수문사/ 윤숙희 외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 Meg Gulanick 저/ 박은영 역
사례기반의 학습자 참여 중심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9)/ 포널스출판사/ 이동숙 외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4(2016)/ 메디캠퍼스/ 이노 우에 도모코 외/ 이민자 옮김
간호과정의 실제(2019)/ 현문사/ 최순희 외
치매예방과 간호(2020)/ 휴먼북스/ 오순환 외
학술자료: 『요양보호사가 노인요양시설에서 경험한 클라이언트 폭력의 실태와 대책』(2014). 사회과학연구 제25권 1호. p.187-214. 황보람 외
학술자료: 『Aggressive behaviour of persons with dementia towards professional caregivers in the home care setting—A scoping review』(2020)/ Journal of Clinical Nursing published by Wiley&Son Ltd. St. Gallen University/ Angela Schnelli MScN. Melanie Karrer MA, RN.
대한치매학회: https://www.dementia.or.kr
삼성서울병원: http://samsunghospital.com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하고 싶은 말
『치매(Dementia): 타인을 향한 폭력위험성(Risk for Other-directed Violence)』 간호과정입니다.

직접 자료 조사하여 진단적, 치료적, � �육적 중재를 포함한 간호계획, 간호수행과 이론적 근거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고 자세히 정리했어요. 당연히 간호목표와 평가까지 다 잘 되어 있습니다.

교육적 중재는 대상자에게는 직접 교육이 불가능하여 보호자와 요양보호사님 교육이라는 점 꼭 참고해 주세요. 인지기능 저하로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대상자 교육이나, 대상자 교육 후 개선되는 간호목표 등이 들어가면 맞지 않아요. 간호과정 작성하실 때 혹시나 이 부분 깜빡하지 않으시도록 꼭 주의하셨으면 좋겠어요 :)

인지기능 저하가 있는 치매(Dementia)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통합적이며 논리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었고 치매 대상자에게 가장 알맞은 간호과정입니다.

좋은 자료로 학업에 시간을 절약하시고 효율성� �� 올리실 수 있길 바랄께요.
A+받으세요! :)

키워드
폭력위험성, 치매, 간호진단, 간호과정, 이론적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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