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8일 화요일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3 만 3세에서 만5세 유아 일화기록, 4 교과의 구조,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3 만 3세에서 만5세 유아 일화기록, 4 교과의 구조,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3. 만 3세에서 만5세 유아 일화기록, 4. 교과의 구조, 포트폴리오 평가.hwp


목차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2) � ��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1)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
2)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
3.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측면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으로 작성하고 그 내용을 분석 설명하시오. (20점)
4. 아래에 제시된 각각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각 5점)
1) 교과의 구조
2) 포트폴리오 평가
5. 참고자료

본문
◈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 ��하시오. (20점)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타일러는 교육과정에 필요한 4가지 단계의 절차를 큰 틀로 잡고 교육과정 모형을 단계별로 전개하였다.
첫째,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이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 경험의 선정이다.
셋째, 학습 경험을 어떻게 어떤 순서로 조직할 수 있는가이다.
넷째, 교육 목표의 달성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이다. 타일러 모형의
기본 원리는 교육 목표, 학습, 평가가 밀접하게 연관된다.

(1) 1단계: 교육 목표 설정
타일러는 "교육 과정의 모든 측면은 기본적으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며 목표를 위한 6가지 연구를 소개하였다.

참고문헌
J.S.브루너(2010).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Ralph T yler 저, 이해명 역(1998).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권순희(2010).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황혜정(2008).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김미정 외(2015). 어린이집 다문화이해교육 및 강사양성 프로그램 개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2021). 2021 다문화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유치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김진원(2018). 타일러의 교육과정 조직 원리에 의한 2015 중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기악 영역 연계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명혜(2010).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개선을 위한 유치원 교사 동료장학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2021년 1학기 교육 과정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키워드
교육과정, 교육과정 기말, 타일러의 교육과정, 교육과정기말,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