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5일 월요일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잭슨(P. Jackson)의 정의
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드리븐(R. Dreeben)의 정의
4) � �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김종서의 정의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
1) 비의도성
2)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
3) 학교의 문화풍토와의 관련성
4) 장기적 학습의 반복성 및 항구성
5)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와의 관련성

3. 잠재적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
1) 주변 환경
2) 교육환경
3) 아동중심교육
4) 교육목표 및 내용
5) 교사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잠재적 교육과정의 역사를 살펴볼 때, 잠재적 교육과정도 교육과정처럼 학교교육이 시작되면서부터 있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1960년대 말에 잭슨(P. Jackson)이 그의 책 『아동의 교실생활』(Life in Classrooms)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래 학문적인 용어로 교육과정 관련 문헌에서 광범하게 사용되어 왔다. 이렇게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960년대이지만,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이와 동일한 관심이 교육학계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이 미국 교육을 주도하던 1900년 전반기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은 교육과정 설계 단계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것이 학습의 결과로 습득된 습관 같은 것, 그리고 수업했던 어떤 특정과목에 대한 미래의 태도 같은 것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신일. �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4.
오만록(2012). 교육과정론. 서울 : 동문사.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학지사.
김용숙(2006), 유아교육과정. 경기 : 서현사.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2007.
.
.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키워드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 유아교육, 의미, 잠재적 유아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