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6일 화요일

유아교육론 1학년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론 1학년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론 1학년]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1) 공통교육과정
2)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3) 간략화
4)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추구
5) 현장의 자율성 강조
6) 평가의 간략화

4.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 �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2019개정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국가 수준으로써의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며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 놀이가 유아의 삶이자 배움의 방식임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성을 바탕으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실천해 갈 수 있도록 하며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 놀이 중심을 기초로 하되 유아들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정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2018년 교육부는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밑바탕이 되었다. 이에 따� �� 2017년 문재인 정부의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교육철학과 교육부의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반영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지역과 기관, 개인의 특성과 다양성을 강조하며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처럼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해, 유아의 특성과 발달에 맞춘 개별적인 놀이 지원의 필요성이 두드러지게 되면서 누리과정의 개정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 ��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육아정책연구소(2019). 누리과정 개정 정책연구.
류경화, 하은미 (2012). 유아놀이지도. 서울: 태영출판사.
방은영 (2016). 영유아놀이지도. 고양: 공동체.
유성이 외 (2019). 놀이중심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미학 이론 및실제. 정민사.
강은진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방안. 육아정책포럼, 62(2019), 16-23.
.
.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론 1학년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키워드
누리과정, 개정 누리과정, 목표, 내용, 교사 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