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7일 일요일

2021 사회복지법제와실천아동복지법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2.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021 사회복지법제와실천아동복지법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2.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4학년 공통.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1) 기본의무
    2) 전문성 확보
    3) 사회복지실천
    4) 역할 수행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 ��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아동복지법 선정)
    1) 법 선정이유
    2) 법의 주요 내용
       ① 아동복지의 책임 주체
       ② 아동보호 행위의 법적 금지
       ③ 아동복지법상의 전달체계
       ④ 아동복지법상 아동보호의 조치
       ⑤ 아동복지시설 운영 관련 법
    3) 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법의 특성 및 향후 보완점 등)
       ① 요보호 아동과 시설보호 아동
       ② 시설보호
       ③ 아동학대 예방
       ④ 아동 상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는 법 사회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과 법적 기법의 통합이 필요한 시대에 접어들었다. 사회복지사가 필요로 하는 법적 기법은 법, 법률 제도 및 절차에 관한 일반적 지식, 조사, 인터뷰, 법률 문서 조사 방법, 법률 문서 작성, 판결 자료의 준비, 공식ㆍ비공식적 옹호 방법 및 의사결정의 재량과 기속 개념 등이 있다. 이러한 지식과 기술들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법을 꾸준히 학습하여야 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가 과거와는 달리 제도로서 존재하고 있고 무엇보다 공식적인 제도가 되기 위해서는 법률로 제정되어야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복지를 권리를 받아들이면서 그 권리 내용은 법률로써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 �서 사회복지의 가장 중요한 근간은 법으로서, 법적인 접근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이러한 사회복지법은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대표적인 개별법 중 하나가 바로 아동복지법이다. 아동이 그 보호자로부터 유실, 유기되었을 경우 또는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아동의 건전한 출생을 기할 수 없는 경우에 아동이 건전하고 행복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하기 위하여 1961년 12월 30일 제정된 것이 바로 아동복지법이다. 종전은 아동복지법은 구호적 성격의 복지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어 그동안의 경제, 사회의 발전에 따라 발생한 사회적 복지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요보호아동뿐만 아니라 일반아동을 포함한 전체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고, 특� �� 유아기에 있어서 기본적인 인격과 특성, 능력 개발을 조장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게 하려고 현재까지 많은 개정을 거치면서 반영되고 있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1) 기본의무
사회복지사는 법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복지사는 법적 책임을 지고 법의 맥락에서 실천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법 제정 및 개정 등의 입법 과정에서 참여자로 활동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사회 사이에 있으며 이오에도 여러 상황에서 서로 상충하는 사회적 힘과 행위자 사이에 끼어 있는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행위가 정답에 의존할 수 없으며 상황과 맥락에 따라 행동하고 대처 하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이다. 더구나 오늘날 사회서비스의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더구나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를 옹호하거나 사회문제 전달자로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고자 할 때 실천 방법이나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므로 사회복지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수용, 학습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최승원ㆍ이승기 외 5명(2018),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 현외성(2017), 사회복지법제개설, 공동체.
3. 최순옥 외 공저(2016),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4. 법제처(www.moleg.go.kr)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사회복지법제와실천 4학년 공통

1. 1강을 듣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2.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가. 법 선정이유
나. 법의 주요 내용(간략하게 1p내로 정리)
다. 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법의 특성 및 향후 보완점 등)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방통대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의 학습이유,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 사회복지법의 주요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