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0일 토요일

(유아교육론 1공통) 1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론 1공통) 1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론 1공통) 1.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
1) 놀이와 언어발달
2) 놀이와 신체발달
3) 놀이와 인지발달
4) 놀이와 사회성 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 - 자연놀이
1) 감각의 활용
2) 신체의 활용
3) 몰입의 경� ��
4) 발견의 경험
5) 협동의 경험
6) 상상의 경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이를 생각하면 '놀고 있는 아이'를 떠 올린다. '아이들은 놀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듯이, 유아들은 일어나는 그 순간부터 잠을 잘 때까지, 움직일만한 공간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놀이에 몰입한다. 놀이는 유아의 삶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프뢰벨은 "놀이 자체는 유아의 영혼에 무엇이 있는가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므로 놀이는 유아기 인간발달의 최고 표현이다"라고 하였고, Hutt(1979)는 놀이 활동은 '이 사물은 어떤 것인가?'의 질문에서 '나는 이 사물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들의 본연적이고 자발적인 활� �으로서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입하는 일련의 활동이고, 유아교육의 자체이므로 유아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놀이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혜준 외 (2016). 놀이지도. 경기: 파워북.
임부연 (2019). 유아와 놀이배움의 개정 누리과정, 한국보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최고원 (2011). '놀이'개념에 대한 동 서양의 시각차에 관하여, 철학연구.
곽노의 (2011). 숲 유치원에서의 놀이와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론 1공통) 1.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 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키워드
놀이, 유아발달, 관계, 놀이유형, 놀이와 유아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