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30일 화요일

유아발달 4학년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

유아발달 4학년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
[유아발달 4학년]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의 사례
(2) 로렌츠(Lorenz)� � 각인이론의 특징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1)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의 사례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의 특징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1) 유아기 자아개념 발달
(1) 자아개념의 의미
(2)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3)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
2)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
(1) 자아존중감의 정의
(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3)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Bowlby는 동물행동학적 이론에서 애착은 생존유지 및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로서, 이미 생태적으로 설계되어 있다고 믿었다. 부모-영아 애착은 상호호혜적 관계로서, 부모가 영아의 신호를 잘 읽고 적절� ��게 반응하는 것에 더 능숙해지고, 아기가 부모의 생김새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면서, 안전한 애착이 점진적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동물생물학적 이론에서의 애착발달은, 애착형성과정에 있어서 영아는 단순히 보살핌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보존과 생존을 위해 양육자에게 적극적으로 애착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며, 양육자 또한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제를 생득적으로 가지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어머니와 영아 간의 애착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경, � ��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서령.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은경(2000). 유아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자아개념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성숙(2006). 유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4학년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과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두 이론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시오(20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10점)

키워드
각인이론, 보울비, 로렌츠, 애착, 자아존중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