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5일 금요일

성적 A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한국어의미론)

성적 A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의미론.docx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이스게르버의 '정신적 중간세계', '단층적.다층적 의미장'
2. '먹다'의 다층적 의미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세계관 그 자체가 다르다는 언어 세계관에 대해 가설하였다. 소쉬르는 언어적 형식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언어의 어휘 체계를 분석하는 원리로써 통합적 관계와 계열적 관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 ��볼트와 소쉬르의 개념을 받아들여 두 가지의 갈래로 장 이론이 나뉘었으며 트리어(1931)는 계열적 장 이론을 발전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
네이버 어학사전 - https://dict.naver.com/
김미희 (2003), 훔볼트, 바이스게르버 그리고 소쉬르의 기호관에 관하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손지영 (2006), 장이론을 활용한 외국어로써의 한국어 어휘 교육,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경 (2012), 의미장을 중심으로 한 중국어권 및 영어권 학습자와 한국인의 어휘 연상 반응 연구, 외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철우 (2021), 한국어의미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하고 싶은 말
의미장은 어휘가 일정한 체계 속에 있는 단어의 집합체라 할 때, 어휘에 체계를 부여하고 � �류하는 데는 여러 가지 기준과 방법이 있으며 특정한 범위 안에서 의미상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단어들이 모여 하나의 의미장을 형성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의미장 이론의 배경과 전개를 살펴보자면, 훔볼트는 정신 활동과 언어는 상호 간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긴밀한 관계 속에서 활동하는 유기체로 간주하는 '동적 언어관'을 개념화하였으며 모든 언어는 각각 고유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각 언어를 비교할 때는 단순하게 소리나 기호가 다른 것이 아니고

키워드
배론, 한국어의미론, 다� ��적, 의미장, 도식적으로, 제시, 한국어교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