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2일 화요일

영유아발달 2022년 중간과제물,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영유아발달 2022년 중간과제물,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영유아발달] 2022년 중간과제물.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1) 파블로프 이론의 주요 내용
2) 왓슨 이론의 주요 내용
3) 스키너 이론의 주요 내용
4)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유아 언어발달이론
2) 유아기 어휘발달의 특징
3) 영‧유아 언어발달의 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다양한 학습이론의 등장으로 교수방법이 점점 발전하고 있다. 학생이 수동적인 측면에서 능동적인 측면으로, 교수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사가 아무리 좋은 방법으로 학생을 지도하려고 해도 배우는 입장에서 동기가 따르지 못하면 학습능률은 떨어진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해당 수업을 이해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학생의 적극적인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요즘은 � �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이 유행하고 있다. 비대면 수업에서는 과거보다 학생의 자발적인 수업참여가 요구된다. 교사가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하는 것에 비하여 학생들을 통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효율적인 수업진행을 위해서는 교사에 못지않게 학생들도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해야 한다. 최근에는 과외가 다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는 과외교사의 효율적인 지도능력을 기대하는 면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경제적인 비용이 많이 부담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교사의 능력에 못지않게 적극적인 배움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 효율적인 수업의 최고의 방안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 ��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1) 파블로프 이론의 주요 내용

(1) 파블로프의 연구 내용
파블로프의 연구과정은 다음과 같다. 그는 처음에 개가 빛, 음차 소리, 벨소리와 같은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타액을 분비하는지 관찰하였다. 당연히 벨소리가 특히 개의 식욕을 돋우지 않았고 따라서 개는 타액을 분비하지 않았다. 파블로프는 다시 벨소리를 울렸고, 그 직후 약간의 고기가루를 제시하였다. 물론 개는 타액을 분비하였다. 파블로프는 여러 번 더 벨을 울렸고 그 직후 항상 고기를 주었다. 개는 매번 타액을 분비하였다.
그 다음 파블로프는 고기를 제시하지 않고 벨소리만 울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는 타액을 분비하였다.

참고문헌
김진경‧김유미,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문화원, 2020.
김진우, 언어습득의 이론과 실상, 한국문화사, 2001.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이상배, 한국유아의 언어습득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이연실, 언어지도, 한국HRD원경평생교육원, 2015.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임정훈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4.
장혜경, 몬테소리 언어교구가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3.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영유아발달 중간� �제물입니다.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이론을 살펴보고,
세 이론을 표를 통하여 알기 쉽게 비교하였습니다.

유아기 언어발달을 행동이론, 생득이론, 인지이론을 통하여 분석하고,
유아기 어휘발달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유아기 언어발달과정을 6단계로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키워드
영유아발달,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고� ��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유아기 언어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