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의 구성� �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과 사회적 변화, 흐름 (1) 행동주의 (2) 인지심리학 (3) 현상학과 인본주의 (4) 사회적 변화와 흐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설명 (1) 해방전 교육과정 (2) 해방직후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4)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 ➀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➁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 교육과정 평가 방법 (1) 정량적 평가 (2) 정성적 평가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어느 국가나 마찬가지겠지만 유아는 국가의 동량지계이니 유치원에서 건강하고 튼튼하게 생활하고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치원 생활� � 불편하고 힘들면 유치원에 가기를 꺼려하게 되면 그에 따른 학부모의 심적 부담은 매우 커지게 된다. 이와 반대로 유아가 유치원 생활이 즐겁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교사들의 말을 잘 듣고 적응을 잘 한다면 학부모의 심적 부담은 훨씬 덜하여 마음 편하게 유아를 맡기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게되니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잘해야 할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는 2016년 유치원 대상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유치원 평가란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유치원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 평가내용을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선택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은 10년에 실시하고 국공립유치원은 2006-2016년에 실시하였다. 지난 2016년 12월 13일 교� ��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을 위하여 기초 연구를 거쳐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연구ㆍ개발하였으며 그 밖에 학술대회, 토론회, 현장 접합성 검토, 교육과정 심의회, 여론수렴 협의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여 개정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유아들의 유치원에서 생활이 잘 되려면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계획서가 잘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유지원 교육관계자는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 ��획서를 짜 유아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유치원에서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공통2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①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7),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곽영순, 곽영순, 은지용, 김경주(2009).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멘토링 체제 연구-국어,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7. -김희태, 홍우조(202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서울: 학지사. -김경자(2010). 미래형(2009) 교육과정� � 대한 일 고찰. 교육과정연구, 28(1), 67-86. -김순남, 강이회, 김병찬, 박삼철, 유진은, 이은송, 전명남, 조훈희(2013).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정책 연구: 국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OR 2013-09. -노은희, 서민원(2016).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행 평가 시행의 과제와 현장 안착 방안,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평가 및 기록 개선 방안 토론회. 3-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ORM 2016-85. -박창언(2017). 현대 교육과정학. 서울: 학지사. -이상은, 소경희(2019).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OECD 역량 교육의 틀 변화 동향 분석.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37권 1호.pp.139-164.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2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①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 �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키워드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 사회학이론, 사회적 변화 흐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
2022년 3월 26일 토요일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