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6일 토요일

2023 청소년인성교육기말과제물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2023 청소년인성교육기말과제물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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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기초월의 덕목
    2. 감사에 대한 개념과 이론
    3.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적용 (감사일기 쓰기)
  &nb sp; 4. 본인의 삶에 직접 적용한 내용과 결과물

Ⅲ. 결 론 (느낀점과 배운점)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을 어릴 때부터 강조함으로써, 협력과 공동체라는 가치관보다는 성취와 권력 그리고 경쟁과 같은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이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다. 타인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점하고 경쟁에서 승리하고, 남보다 더 많이 갖고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는 것은 개인이 자기가치감을 포함한 여러 심리적 만족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기에 대한 개념과 통념을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는 존재이다. 그래서 자기개념이 불안정하거나 왜곡되어 있을 때 세상과 건강하게 교류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자기에 대한 건강한 존중이 필요하다. 자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서로가 연결된 존재임을 인식하는 것까지 자신의 존재감이 확장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아존중감이 특권 의식이나 자기애와 같은 부정적인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기초월의 가치관과 태도는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자기 혼자만의 힘으로 살아가기가 어려우므로 자신과 타인을 연결하고 공동체 안에서 자기의 삶을 조화롭게 영위해 갈 때 개인과 사회 모두 건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기초월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감사'라는 심리적ㆍ정서적 특질을 토대로 타인과 나를 연결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확장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볼 수 있을 만큼 긍정 정서와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긴 안목으로 성장의 관점에서 자기와 상황을 � ��식해 볼 필요가 있다.

Ⅱ. 본 론

1. 자기초월의 덕목

지나친 자기 고양과 경쟁과 성취 위주의 사고는 사람들이 자신의 한계에 직면하게 하고 그들을 실존적인 문제 앞에서 좌절하게 만든다.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가치를 소개하는 개념들이 최근에 등장하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개념이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장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인 자기초월의 개념이다. 자기 초월은 단순히 신비주의적인 형태라기보다는 개인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자기의 경계를 넘어서 탈 자기중심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관한 관심을 갖는 것이며, 자기를 고양하고 지키고자 하는 동기 이상으로 자기와 타인을 연결하고, 자신의 모든 측면을 통합하는 과정 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자기초월의 가치와 태도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과 집단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 그리고 자연 세계까지도 연결될 수 있다. 즉, 타인이나 자연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기 중심성이 덜하고, 타인과 사회적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권력과 같은 자기중심적 가치보다는 영적 경험과 같은 자기초월적 측면을 더 중시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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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적용 (감사일기 쓰기)

감사 성향의 증진과 행복감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으로 감사일기 쓰기를 적용해보았다. 먼저 하루에 30분이라는 시간을 내어 규칙적으로 매일매일 감사일기를 쓰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감사일기를 쓰기 위해 우선적으로 자연스럽게 내가 생활한 하루를 돌아보는 � ��찰의 시간을 가져보았고, 그날의 감사일기를 작성하기 전 전날에 작성한 감사일기를 다시 한번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나의 감사일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이는 추상적 사고가 완숙한 단계에 접어든 나에게 나 자신을 성찰해 볼 수 있는 적절한 중재 활동이라 생각한다. 또한, 감사일기 쓰기 활동이 익숙지 않아 어떤 것을 써야 할지 모르는 상태여서 매일 3가지씩, 요식이나 틀에 상관없이 지속해서 쓰기 활동을 진행해 보았다. 이를 통해 반복해서 감사일기의 주제를 찾는 주의력이 길러졌고, 사소한 것에서도 감사를 느껴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참고문헌
1. 장민희(2019), 자기중심성과 자기초월성이 삶과 죽음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확장적 개념 고찰), 중앙대학교 대학원.
2. 하혜숙ㆍ황매향ㆍ여� �철ㆍ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3. 이향(2015), 청소년 상담에서 감사 노트 활용이 자기 인식에 미치는 효과, 영나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지현(2014), 감사노트 쓰기 활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지현(2009), 중학생에게서 감사 훈련이 미치는 긍정적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기말 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교육과 3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 활동은 감사일기 를 선택하여 1주일이라는 기간동안 실제 적용해 본 후 주어진 과제물을 작 성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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