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7일 일요일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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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은이 순자 소개
2.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정리

3. 배기호 순자 악함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4. 순자의 핵심 사상
1) 천생인성(天生人成), 성악(性惡), 정명(正名)
2) 성왕(聖王)
3) 예치(禮治)
5. 순자 감상문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 현대까지 각 시대를 대변하는 고전 서적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시대를 초월하여 오랫동안 읽혔고, 앞으로도 읽어야 할 '고전(古典, classics)'의 � �치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5편의 고전들은 전통의 문사철(文史哲) 분야는 물론, 신학과 과학, 현대의 사회경제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다.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 볼 때 고전은 낯선 영역이다. 생소한 형식과 글로 구성되어 있어서 접하기가 쉽지 않다. 또 오래된 옛글로 치부하며 고전을 읽는 것이 나와 우리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없다고 의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인류 역사의 다양한 지역과 시대의 조건 위에서 발생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맞서 부딪혀 이룬 지적인 성취의 보고(寶庫)가 고전임을 생각하면, 단지 오래되고 어려워 무익하겠다는 편견은 고치고 봐야 한다. 고전은 자신이 서 있는 시대의 정신을 구현하고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기 위해 평생 노력을 경주한 지식인들의 학술적 결정체이자, 지적인 인간이 발휘한 순수한 열정의 산물이다. 우리는 한 시대를 살았던 인물이 인간과 사회에 대해 제기한 문제의식과 진지하게 고뇌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른바 시대정신의 정화(精華)를 찾아낼 수 있다. 옛 고전을 공부하여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날을 창조적으로 조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고전 읽기의 기초를 닦는 공부는 현대 인문교양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고전을 읽는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 더 깊은 고전의 세계로 들어갈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동양과 서양의 고전 15편을 고전의 저자 15인과 함께 소개한다.
동양의 범주에서 한국의 고전으로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원혜영), 박지원의 『연� ��집』(전호근), 최한기의 『기측체의』(이지),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진보성)까지 네 편을 소개한다. 중국 고전으로는 맹자의 『맹자』(박영미), 순자의 『순자』(배기호), 그리고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진보성) 세 편을 실었다. 서양의 범주에서 플라톤의 『국가』(이준석),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이준석), 루소의 『사회계약론』(이혜령),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박은미), 다윈의 『종의 기원』(이필렬), 마르크스의 『자본』(정준영),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류종렬), 롤스의 『정의론』(한길석)까지 일곱 편을 다룬다.
이 교재에 수록한 15편의 고전은 모두 인류의 지성사에 큰 영향을 미친 기념비적인 저작들이다. 고전은 크게 드러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분명 특정 분야와 어떤 � ��점에서 한 시대를 이끌었고 사람들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미치고 있다.
동서양의 지성사를 살펴보면 인류 역사와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옥과 같은 고전들이 각 시대의 층마다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에 수록된 고전에 대한 글을 읽고 교재 밖 또 다른 고전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고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전 자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본문에 해당하는 '기본 내용 및 해제'와 '의의와 영향' 뒤에 '원문 읽기' 장을 붙였으니 많이 읽어볼 것을 권한다. 다양한 고전의 맛을 음미하여 대학의 교양인으로서 학제적 소양을 쌓고 인문학적 균형감각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순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국춘추전국 시대로 군웅이 할거하던 시기로 패권을 다투어 강대국이 약소국을 지배하는 전쟁이 끊이지 않는 시기였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영향을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동양철학, 맹자와 순자의 인간본성
-동서양고전의이해, 류종렬, 박영미, 박은미, 배기호, 원혜영, 이준석, 이지, 이필렬, 이혜령, 전호근, 정준영, 진보성, 한길석 지음, 출판문화원, 2021
-김교빈 이현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녁 2002.4.20.
- 배� �호, 『순자: 악함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022.
-최정묵, 동양철학의 기초적 이해, 심지 2004.3.6.
-홍인표, 孟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7.10.
-홍승기, 2019, 동고송, 고전의 시작, 인간은 악하지만 희망이 있다 순자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농학, 미디어, 문화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 술하시오. (A4 3쪽 분량, 50점)

제6장 순자 『순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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