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8일 수요일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권의식이란

2. 학생인권의 개념

3.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1) 특수학교 교사의 학대
(1) 사례1
(2) 사례2
2) 학교폭력
3) � �별경험

4.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의 원인
1) 학대
2) 학교폭력
3) 차별

5.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의 대책
1) 학대
(1)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적 행동에 대하여 사례별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2) CCTV 설치
(3) 즉각적인 개입
(4) 특수교사의 인권옹호 역량강화

2) 학교폭력
(1) 인성교육
(2) 인권교육
(3) 법교육의 활성화

3) 차별
(1) 차별경험 실태 파악과 사례관리
(2) 사회환경 조성
(3) 청소년 성장프로그램 활성화
(4) 인권교육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기본법 제 12조 3항에서는 '학생은 학교의 교칙을 준수하여� � 하며 교원의 교육 연구활동을 방해하거나 학내의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함으로써 여전히 학생을 통제의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 대하여 광범위한 학생지도권을 행사하여 왔다. 법적 측면에서도 특별권력관계 이론으로 개별적 법률의 근거 없이도 교육․지도 목적을 위한 범위 내에서는 학생들의 기본권을 제한할 수 있었다. 특히 학교에서 내부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행사되는 특별권력(체벌)을 '징계권' 발동으로 보고 있어 체벌 및 여타의 학생제재 수단을 정당화하는 구실을 해 왔다. 또 대부분의 학생이나 학부모가 이러한 규제를 당연히 수용해 온 것이 우리나라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의 학생은 미성숙한 존재로 교사학교의 보호를 받아야 하며 지시를 따라야 하는 대상으로 � �겨 일정한 권리제한과 박탈이 당연하다고 보는 것이 교육계의 전통적인 관점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인, 구정화(2022).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경서 (2012). 인권이란무엇인가. 미래지식.
교육부(2018). 장애학생 인권보호 종합 대책 발표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김자영 (2011). 청소년 인권의식의 형성 및 유형화에 관한 연구. 법교육연구.
구정화(2016).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 보고서.
.
.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 ��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청소년, 인권, 학교교육,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원인, 대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