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0일 화요일

인간과사회 2022 청년 불평등 1) 제3장 제5장 제7장 2)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3)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자신의 생각

인간과사회 2022 청년 불평등 1) 제3장 제5장 제7장 2)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3)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자신의 생각
[인간과사회]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요약 정리
1) 제3장 요약
2) 제5장 요약
3) 제7장 요약
2.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 진, 2020, 서울연구원) 요약 정리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설명
2) 자신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불평등은 매우 다차원적인 개념이자 현상으로, 개인이나 사회적 집단들 간에, 그리고 사회 전반의 자원이나 지위에 있어 편차가 존재하는 상황을 가리킨다.
자본주의 사회는 곧 사적 소유와 분배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격의 대규모 경제적 불평등을 창출하였으며, 이러한 불평등 문제는 개인적 차원� �서 삶의 기회를 박탈하고 사회적으로는 계층과 계급의 문제로 이어졌다.
최근 한국사회의 불평등 담론은 계층구조의 양극화 및 계층질서의 고착화라는 두 가지 명제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재편되어 가는 계층체계를 대변하는 것으로, 저성장이나 탈성장으로 지칭되는 고도성장의 종식이나 분배체계나 복지제체의 취약성과 사회경제적 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본다.
불평등 문제는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위험들은 개개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이 심화된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들은 여전히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금수저, 흙수저로 표현되는 수저계급론은 한국사회에서 청년들이 경험하는 불� �등에 대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대변하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정준영,백영경,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교성(2016). 이 시대 '복지국가'의 쓸모, 불평등 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비판사회정책 제52호.
김승연,최광은,박민진(2020).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김윤태(2019). 왜 불평등이 문제인가? 불평등의 현황과 원인. 국회입법조사처.
새로운사회를여는 연구원(2012). 차별과 배제의 노동시장 현실 바로보자.
여유진(2008). 한국에서의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 경향에 대한 연구. 보건사회연구 28(2).
임일섭(2003). 현대 자본주의와 불평등. LG주간경제.
조윤제,박창귀,강종구(2012). 한국의 경제성장과 사회지표의 변화.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제 470호.< br /> OECD(2018). 부러진 사회적 사다리? 사회이동 (social mobility)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

하고 싶은 말
인간과사회 2022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원본, 요약본 모두 가능; 보고서 파일은 참고문헌에 소개된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
(3) 교� ��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022년 2학기 인간과사회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와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를 넣었습니다.

키워드
인간과사회, 청년 세대 불평등, 청년 불평등,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인간과사회 20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