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일 목요일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hwp


목차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 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Ⅰ. 장애유형 1 (자폐성장애 선정)
    1. 서 론
    2. 본 론
       1) 자폐성장애의 정의
       2) 원인
       3) 특징
       4) 교육방법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장애유형 2 (의사소통장애 선정)
    1. 서 론
    2. 본 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원인
       3) 특징
       4) 교육방법
    3. 결 론
    4. 참고 문헌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 ��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 (정신지체 장애 유아)
    2. 장애 유형
    3. 장애아의 특징
    4.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Ⅰ. 장애유형 1 (자폐성장애 선정)

1. 서 론

자폐증은 뇌의 발달장애이다. 증상은 대개 생후 2~3세 때부터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핵심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 용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된 관심과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자폐증 환자는 주변 환경에 공감하거나 소통하기가 힘들다. 자폐증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그들의 능력 또한 아주 다양하다. 아주 말이 없고 폐쇄적 유아에서 적극적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폐증 증상의 범주는 매우 넓다. 하지만 모든 자폐증 환자의 공통된 증상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사회적 활동에 어려움이 많으며, 사회적 교류를 힘들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폐성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2. 본 론

1)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는 정해진 한 가지 질병의 명칭이라기보다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여러 증후군을 통칭한 병명이다.
미국의 연방 특수교육법인 장애인교육법(IDEA, 2004)은 자폐증에 대하여 보통 3세 이전에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되어 흔히 나타나는 특징은 반복 행동과 정형화된 운동, 환경변화나 일상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 경험에 대한 이상 반응이다.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면 이 용어가 적용되지 않는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중략)
.
.
.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복잡다단한 환경 요소들이 유발하는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정신지체 장애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장애의 여러 유형 중 정신지체인의 경우 장애가 지적 능� ��과 관계되어 있어 스스로 어떠한 주장을 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므로 사회 전반의 협력과 인식이 요구된다. 정신지체인은 발달 과정상 부적절한 경험이 많고 비장애인들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으므로 새로운 환경을 회피하게 되거나 심리사회적인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가 매우 부족하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인간 생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사회생활의 바탕이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인 만큼 장애 유아와 그 가족들이 겪는 사회적인 편견과 생활의 어려움, 경제, 교육적인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논제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1.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3. 김남진(2017), 특수교육공학, 학지사.
4. 이지민(2017),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5. 김원경(2017),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성원.
6. 이미숙(2016), 특수교육학개론 (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
7. 민기연(2016), 자폐성장애 성인의 고용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인하대학교 대학원.
8. 정재은(2013), 언어치료사의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
9.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 �육학개론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8page로 구성되었으며 (장애유형은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를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2번 문항은 4page로 구성되었으며 본인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정신지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울러, 각 문항별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을 별도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방통대 과제물, 특수교육학개론, 발달지체, 의사소통장애, 장애유아 경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