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0일 금요일

기업의사회적책임 대두 배경, 향후 과제 분석

기업의사회적책임 대두 배경, 향후 과제 분석
기업의사회적책임 대두 배경, 향후 과제 분석.hwp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관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관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두 배경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성요소, 유형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성요소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유형

4. 국제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CSR 평가 기준
1) Global Compact의 10가지 원칙
2) ISO 26000 핵심과제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1) 긍정론
2) 부정론
3) 수렴론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향후 과제

7. 참고자료

본문
기업의사회적책임 대두 배경, 향후 과제 분석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관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윤리경영의 실행에 있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영역으로, 비즈니스와 사회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 최초이자 중심이 되는 학문적인 개념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근래에 이르러 급격히 증가하긴 하였으나 그 개념 자체가 완전히 새롭게 탄생된 것은 아니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주체를 보다 확대하여 보게 되면 기업과 기업 외의 다른 단체나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기업이 지속해서 존속하기 위한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이라고 정의된다.
Carroll(1979)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주어진 특정 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게 가지는 경제적, 윤리적, 법적, 자선적 기대를 포함하는 것'이라 정의내리고 있다. Porter 등(2002)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전략적 공헌(strategic philanthropy)'을 통해 장기적인 이익을 제공함으로서 사회적 경제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최원익(2015). 호텔산업 내부고객관점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직업존중감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 �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상모,김현식,이명호(2013). 사례로 본 한․일 양국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성공 유형. 글로벌경영연구 제25권 2호
노광표,이명규(2007). 노동운동의 미래 의제(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동열(2011). 기업의 경쟁력과 사회적 책임. 현대경제연구원
이상민(2012). 한국 공익재단의 사회적 구성(역사적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Simin Sahoe Wa NGO, 10(2)
지속가능경영원(2006).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현황 및 전망에 관한 조사 보고서. 지속가능경영원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전략적 시사점.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김영우,이면헌(2019). 중소기업 CSR 활성화 방안. 한국벤처혁신학회 벤처혁신연구 제2권 제1호(통권3호)
김명수(2016). 해외건설 부문 의 사회공헌활동(CSR) 활성화 방안 연구. 국토연구 제88권
보험연구원(201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보험연구원
유승권(2018). 전략적 CSR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식,이영면(2017). 중소기업 사회적책임 추진현황 및 과제. 중소기업연구 vol.39, no.2, 통권 107호
김예정(2011). 대기업의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대두 배경, 구성요소, 유형, 평가기준, 논쟁, 향후 과제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의사회적책임 과제, csr, 기업의사회적책임활동, CSR 유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