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2일 일요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 발달적 특성 설명
1)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인지적 발달
5) 언어발달


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5점)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1) 아동 수 대비 실내 면적 기준 개선 및 바깥놀이 시간 확대
2)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3) 문제행동 지도 전문기관 접근성 확대
4) 교육자료의 개발과 유 보간 공유 및 확산
5) 교사 근무 환경의 개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유아가 건강하고 살아있다는 것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과정일 것이다. 그것을 통해 탐구하고 연구하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이며, 지적인 발달, 신체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아이는 탐구심과 호기심이 많아 항상 주위를 탐색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여 자신의 생각을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동작에 있어서 표현은 심적 내용을 신체적 운동에 의해서 나타내는 것이다.
특히 유아가 걷고, 달리고, 뛰고, 흔들고, 구르기도 하는 것은 자유스러운 본성의 표현이면서 동작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유아는 여러 형태의 동작을 통해 신체를 조절하여 움직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고, 따라서 어떤 동작활동에 참여할지라도 스스로 만족감과 기쁨을 얻게 되는 것이다.
국가의 미래를 알아보려면 청소년들이 건정하게 자라느냐 불건전하� �� 자라느냐에 따라 알 수 있다. 청소년은 앞으로 이 나라를 이끌어갈 주역이며 얼굴로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여야 할 것이다. 이들은 쾌적한 환경 속에서 행복을 추구하고 자기발전을 도모하고 보람 있는 생활을 영위할 권리가 있으며 또한 우리 사회는 그들이 가진 창조적 잠재력을 키워주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해치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환경으로부터 보호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유교적 전통사회의 붕괴와 현대 산업사회로의 이행 과정에서 급속한 경제성장과 고도의 산업화, 정보화, 물질문명화로 인하여 사회구조의 다양한 변화로 맞벌이 가정의 증가, 부부중심의 핵가족화, 실업률로 인한 결손가정의 증가 등은 청소년에 대한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에서의 교육기능을 약화시켰다. 이러한 문제는 인생의 � �도기라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으로의 욕구에 따른 갈등. 즉 종속관계에서 자신만의 세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가정, 학교, 사회와의 갈등이 생기게 되며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규범이나 가치관을 찾지 못하면 혼란에 빠지게 되고 일탈행위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5점)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상돈(2012). 학교폭력: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윤리연구, 35, 235-262
-김수정․ 손경숙(2007). 가출청소년의 정서조절 능력증진을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및 효과검증. 사회복지연구, 35, 409-439.
-박철원, 20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 학교 폭력 근절 해답은 학교에 있다
-박준희(2004), 『학교폭력』,정민사.
-이한섭. 2005, 평화인권연대, 학교폭력 발생의 구조적 원인
-정하성(200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정미경(2008).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적용효과 분석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학래(2002). 중학생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응방안. 연세사회복지연구, 8,1-27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5점)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 학교폭력예방� �도방안, 학교폭력, 유아기인성교육, 유아인성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