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3일 일요일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개념.hwp


본문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가 자녀를 훌륭히 양육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가치관뿐 아니라 사회적 요구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틀림없이 배워서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부모가 피� �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매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전통적으로 부모란 성인 남녀가 결혼하여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맡게 되는 역할이고, 또 이 역할은 누구나 쉽게, 그리고 본능적으로 잘할 수 있다고 여겨 왔다. 따라서 부모 역할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거나 따로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다원화되고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부터 부모의 역할은 쉽지 않고 부모 자신의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점차로 인식하게 되었다.
말할 것도 없이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이다. 이는 외국에서 Head Start 운동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된 Home Start 프로젝트가 내� �었던 명제이기도 하다(홍기형 외, 1984).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 및 그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Hess(1969)와 Gordon(1971)은 특히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관계에서 부모가 자녀의 교육적 환경 변인으로 작용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한다는 것이다(Honig, 1972; Kames 외, 1974). Mussen 등(1974)은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해 부모들이 갖는 가치 체계는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 및 상호작용 패턴 형성에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또한 부모의 자녀 교육관, 양육 태도 및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이 자녀의 전 영역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수없이 이루어졌는데, 즉 아동의 � ��적 발달, 정서적 발달,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Davis & Lange, 1973; Bayley & Schaefer, 1967).
일반적으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은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부모관여(Parent involvement),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관여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Grotberg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부모참여라는 용어를 빌어 부모교육, 부모개입, 부모지지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유안진 등, 1992).
1/ 부모교육 : 부모로서의 역할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 ��모가 기관의 도움없이 혼자 힘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능력 배양에 있다.
2/ 부모개입 : 부모개입이란 부모가 가족 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직접 참가하는 것을 뜻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특정 기관의 프로그램 결정권자로서 부모가 전문가와 지식 또는 정보를 교환하며 책무성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에 있다.
3/ 부모지지 : 부모지지란 친지로부터의 도움을 위시하여 교회, 지역 사회내의 각종 학부모회, 지방단체, 아동복지시설, 병원, 교육기관, 기업체, 기타 사회사업기관이 부모를 지원 지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Knitzer(1972)는 50년대의 부모교육과 시민 참여의 두 대립된 단어의 통합 개념으로 부모참여를 말하면서, 부모관여의 참된 의미에 대해 일치된 의견은 없으며 이에 대한 개념 정리� � 아직 조사 단계에 있다고 하였다. 즉, 부모관여는 첫째, 유아의 교육활동에 부모가 참여 한다는 의미, 둘째, 부모가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지역 사회 서비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책 결정에 참여한다는 의미, 셋째, 아동과 가정을 위한 모든 프로그램 측면에 걸친 부모의 통제와 같은 의미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나 대체로 유아기 아동의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의미에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교육학 사전(서명원 외, 1972)에서는 부모교육을 일종의 성인 교육으로 정의를 내리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 기관을 통하여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을 뿐 부모참여나 훈련, 개입 등과는 특별한 구분을 짓지 않고 있다. 또한 Stevens는 부모관여란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주요 단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 부모의 의사 결정 권한을 강조하는 것에 반해, 부모교육은 부모관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키워드
부모, 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녀간, 부모관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