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일 금요일

인간과교육 2021 방송대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2021 방송대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hwp


목차
인간과교육 공통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 ��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과학적 인간관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장 피아제 (Jean Piaget)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 원리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 감각운동기
2) 2단계 : 전조작기
3) 3단계 : 구체적 조작기
4) 4단계 :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인관과교육 공� ��

Ⅰ. 서 론

기본적으로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간 인식에 있어 전통 철학의 기본 가정과 신념을 토대로 파악하였고, 인간을 이성이나 자아, 개념과 언어로 본질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전통 철학에서 인간을 통제 가능한 존재로서 바라본 것과는 다르게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을 주체적이고 사회적이며, 합리적인 존재로서 바라보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인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 후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으로 이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으로 아� �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고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지발달의 과정을 이론으로 제시한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서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도식에 의해 기초하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을 이루어 다시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여기에서 평형이란 동화와 조절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과 새로운 환경과의 불균형을 극복하여 균형을 회복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인지발달의 단계를 4단계로 나누어 제시한 것이 바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이다. 본 글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인간의 본질은 어떤 일면적인 요소에 의해 전부가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허승희, 이영만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5
김억환 <피아제 이론과 열린교과교육 수업모형의 고찰>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Volume 2 Issue 2집 1993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 �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사회과학교육연구 제 1권 1995 pp: 19-68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 교육의 가능 근거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제 51권 2009 pp: 347-371

하고 싶은 말
- 2021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세 가지를 중심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설명한 뒤 후기 현 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으로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원리와 그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관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