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사례분석_데이콤사.hwp |
목차 I. 데이콤사 개요 II. 지식경영 프로세스 III. 데이콤사의 지식경영 - 정보유통시스템(WINK) IV. 데이콤사의 문제점과 대안 V. 대안적용의 에상결과 본문 1982년 '한국데이타통신'으로 설립되어 1991년 데이콤으로 사명을 변경 후 공중정보통신, 비디오텍스, VT 사업 등을 행해왔다. 이후 2000년 LG그룹에 매각됨과 동시에 계열사로 정식 편입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업을 선정한 이유는 조사한 타 기업들에 비� � 다양한 지식경영 실천 전략을 활용하였다고 판단한 때문이며, 지식경영 실천 전략의 문제점을 개선했을 경우 매각되지 않고 더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의 가능성을 생각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는 사례분석 부문에서 좀 더 자세히 후술해보도록 한다.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90년대의 데이콤사 역시 10년 정도 되는 문서들을 일일이 보관하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일 뿐 아니라, 분실사고도 많고 필요한 시간도 만만치 않는 등 정보와 지식을 관리하는 데 비효율 적인 부분들이 너무 많았다. 따라서 이를 관리하는 데 들어가는 인적・시간적・공간적 자원이 무분별하게 투입되었던 바, 96년 비로소 LOTUS사의 그룹웨어 Notes를 이용하여 정보유통시스템(이하 "WINK")을 구축하여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데이콤社 舊 도메인 : www.dacom.net, http://namu.wiki/w/LG데이콤 「경영조직 전략노트」 , 김유미 편저 지식경영 비교 사례 연구 : 삼성그룹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임웅빈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서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0, 김원정 「인사관리 전략노트」 , 김유미 편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을 실천한 기업들 중 데이콤 사 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지식경영의 개념, 내용 및 사례분석과 문제제기 및 대안을 제시하여 완성도를 높이려고 하였습니다. 키워드 지식경영, 지식경영사례, KM, 데이콤사지식경영, 데이콤사사례 |
2021년 1월 7일 목요일
지식경영 사례분석_데이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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