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2.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 3. 영유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과 본인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발달적 차원에서 영유아의 경우 주변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은 매우 강하다. 즉, 신체적으로 운동능력이 미숙한 상태이므로 주변의 위험 상황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넘어짐, 떨어짐, 부딪히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며, 신체적 특성은 불안정한 자세 및 부족 한 인지 수준, 근육의 미발달, 상황의 접근 방법 미숙, 사고에 대처하는 방법 부재 등 안전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들은 성인보다 위험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하므로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지식 부족, 안일한 태도, 지도 소홀 그리고 안전에 대한 영유아의 불충분한 지식과 부적절한 태도도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안전관리에 있어 영유아의 연령별 신체적 발달 특성을 고려한 놀잇감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수준별 안전교육을 해야 함과 동시에 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문에서는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해보고,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과 영유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영유아는 안전한 환경에서 성인에 의해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성인들은 영유아들이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잘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줄 의무가 있다. 따라서 영유아에게 가장 먼저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일이다. 그러나 계속적인 산업과 환경계발로 인해 안전하지 않은 환경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영유아의 안전사고도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1. 엄세진(2020), 아동안전관리(2판),| 공동체. 2. 신기철(2019),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우석대 학교 교육대학원. 3. 나유정(2018), 어린이집 안전사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선옥(2017), 영유아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5.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과 영유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키워드 영유아 안전관리,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 영유아 안전관리의 중요성,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 |
2021년 1월 14일 목요일
보육교사론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과 영유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자신의 의견
보육교사론 영유아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 안전사고의 현황과 영유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자신의 의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