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의 의미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1)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1) 현재수행수준 (2) 장기목적 (3) 단기목적 (4)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5) 기간 (6) 통합정도 및 교육배치 형태 (7) 책임자 (8) 평가 2) 개별화교육계획의 기� �� 3. 수립 및 운영절차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본적으로 IEP의 의미는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이 지닌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하는 법적인 문서이며 교육설계도이다. 하지만, IEP 수립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를 살펴보면, IEP은 작성된 문서 만을 지칭하지 않고 회의, 모임, 문서 개발 및 시행 등의 과정 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IEP의 범위는 교과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응, 직업교육, 체육, 적응행동 같은 영역과 물리치료, 작업치료, 심리치료, 언어치료 같은 관련 서비스까지 적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 �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영심(2009). 통합교육. 서울: 학지사. 김미경 외(2017). 특수아동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이길동(2010).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김효진(2011). 통합보육기관의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시행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이해 및 참여 실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키워드 개별화교육, 개별화교육계획, 기능, 구성요소, 운영절차 |
2021년 1월 28일 목요일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