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1일 일요일

방송통신대학교/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방송통신대학교/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다문화교육론.hwp


목차
1. 베넷와 베넷의 모형이 관심이 가는 이유

2.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저렴한 비용과 평등한 기회
2)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함양
3) 잠재력 개발 및 강화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인터넷도 가능: 다문화교육 아니어도 됨) 분석하고(문� �점 중심), 대안적 차원에서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30점, A4 2매내외)
1) 평생교육이란
2) 강릉시 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
3) 해당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본문
베넷은 다문화교육의 전문가로, 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여섯 가지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핵심 가치를 '세계공동체에 대한 책임', '지구에 대한 존중', '문화적 다양성 수용과 인정', '인간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 존중'을 꼽았다. 위와 같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설정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역사관점의 이해', '문화적 의식 개발', '간문화적 역량 개발', ' 인종차별, 성차별, 기타 모든 차별 및 편견에 대항', '세계정세와 글로벌 역학관계 인식', '사회적 행동기능 � �발'이다.
필자가 다문화교육의 전문가는 절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현 상황으로 봤을 때, 뱅크스보다 베넷의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나라는 완전한 단일민족 국가는 아니지만 스스로를 '한민족'이라 부르고 있고, 많은 사람이 단일민족이라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다양한 역사관점이 반영되기보다 우리민족에서의 역사관점이 교육에 적용되는 경향이 크고, 배우는 사람들도 거부감이 없다. 하지만 이는 우리나라사람들을 교육하기에는 용이하지만,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교육할 때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베넷의 첫 번째 과정인 다양한 역사적 관점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관점이 도입되고 나면, 기존의 한민족적 관점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관과 관점이 존재하는 '관점지각'을 가지고, 우리나라에서만 적용되었던 사상과 관습을 다문화에 끼워 맞추는 행위를 금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경기도평생교육원, 2016,『경기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 6대 영역분석 연구』.

하고 싶은 말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과제명>
다음에 대해 논하시오.(총70점)
1.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20점, A4 1매내외) 개인적인 경험이나 다문화교육경험, 한국사회 문제점등 어떤 이유도 가능함.

2.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20점, A4 1매내외) "학교에서는 아이들 개인의 특성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와 같은 개인적 생각에서 비롯되는 특성도 가능함.

3. 평생교육 프 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인터넷도 가능: 다문화교육 아니어도 됨) 분석하고(문제점 중심), 대안적 차원에서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30점, A4 2매내외)

키워드
방송통신대학교, 다문화교육론, 베넷의교육론, 평생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