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아동복지론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아동복지론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위탁가정아동.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정위탁보호에 대한 개요
   1) 주요개념
   2) 유형과 대상
   3) 방법과 과정
 2.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1) 위탁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2) 위탁모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3) 친부모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3. 가정위탁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의 방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 론

1. 가정위탁보호에 대한 개요

1) 주요개념
가정위탁보호란 다양한 이유로 자기 가정에서 일탈된 아동이 자기 가정이나 보호자에게 다시 돌아갈 때까지 제3자의 가정에서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보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는 아동보호의 기본 원칙인 "자기가정 보호-제3자 가정보호-시설보호"라는 보호유형의 대입순서에서도 나타나는 것처럼 생활시설에서의 보호가 아동에게 미치는 성격 및 행동발달의 단점을 보완하고 가정생활을 계속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중략)
.
.
2.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1) 위탁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위탁아동에게 위탁될 가정에 대한 전반적 안내와 함께 위탁 기간 등에 대해 알려주는 등의 위탁보호 전반적 과정에 개입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적절한 양육 환경 때문에 위탁되는 아동은 친부모에 대한 애정과 증오의 갈등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미지의 가정에 대한 불안감을 가짐과 동시에 기대감도 갖고 있으므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간혹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우울한 아동도 있지만 이것은 위탁되기 전의 어려운 생활환경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데서 연유하는 것으로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중략)
.
.
3. 가정위탁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의 방향

성공적 위탁보호를 위해서는 위탁부모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탁보호 할 수 있도록 위탁부모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한국수양부모협회와 같은 위탁부모 자조집단의 활성화를 통해 위탁부모 상호간의 정보 교류와 지지∙협력체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사전 교육 8시간, 보수 교육 8시간으로 총 16시간에 불과하므로, 부모교육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이소희(2018),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보육현장 중심), 신정
2. 임경옥ㆍ홍나미 외 1명(2018), 아동권리와 복지, 공동체
3. 구혜영ㆍ염경혜(2018), 아동복지론, 신정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키워드
사회복지기관, 위탁가정아동, 가정위탁보호아동, 가정위탁보호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 가정위탁보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