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26일 수요일

문장과 순간 독후감

문장과 순간 독후감
문장과 순간 독후감.hwp


본문
문장과 순간
본문
불경기로 인해 외부에서 모든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요인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도 필요하다. 물론 그것이 전부일 수는 없지만, 내가 내 생각과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지 여부는 태도를 갖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그는 책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문장으로 나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박경철의 자기혁명을 들여다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 것으로 보인다. 1년 내내 자기혁명을 읽� ��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때 새 책을 들여다보니까 상당히 새로워진 것 같다. 오랜 세월 살아온 교과서로 쓸 책을 찾은 것도 경험이 많지 않았던 나에겐 작은 즐거움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했던 2021년 우리나라의 전국민 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약 1년동안 만 19세 이상 성인의 연간 종합 독서율은 47.5%였다. 이 결과는 우리나라 성인 2명 중 1명이 지난 1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해마다 줄고 있는 한국의 성인 독서량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궁극적으로는 책을 멀리하는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런 문제를 푸는 방법은 제각각이지만 개인적으로 좋은 책과 문장을 고르는 이런 에세이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서가 재미없고 지루할 뿐이라는 편� �을 버리면 좋기 때문이다. 광고 기획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즐겨 읽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독서의 길을 먼저 걷고 있는 사람의 안내를 따르는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좋아하고 즐겨 읽는 저자가 찾아낸 아름답고 소중한 문구 중에는 마음속에 남아 있는 것들이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포르투갈의 시인이자 철학자인 페르난도 페소아의 시 사물의 경이로운 진실이었다. 저자는 바람이 지나가는 소리만 들어도 태어날 가치가 있다는 문구를 소개한다. 대목을 읽자마자 가슴이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삶의 고통이 클수록 우리는 왜 이 세상에 태어났는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하지만 우리는 어느 누구도 이러한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없다는 것을 그 어느 때보다 잘 알� �� 있다. 누구보다 성공적이지도, 아름답지도 않아 세상을 등진 많은 젊은이들에게 이 문장을 선물하고 싶다. 이것은 우리가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만으로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하고 싶은 말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