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9일 수요일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1.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
1-2.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목표
1-3.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원리
1-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2. 혼합연령 프로그램 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2-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
1) 혼합연령 집단구성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활동
3)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장단점
4) 혼합연령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육프로 그램을 이해하는 데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이론의 이해가 필요하다.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은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며, 기초이론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해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기초가 된 이론을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장을 보면 영유아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무런 검증 없이 외국에서 많이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강점들이 효과적으로 실현되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송지현(2019),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혼합연령보육 경험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2011), 혼합연령과 동일연령 학급 구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열린유아교육학회,
박정란(2007), 공․사립 유치원 에듀케어 프로그램의 혼합연령학급 운영 실제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교사 인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문연심(202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박찬옥(202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였습니다.

키워드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프로젝트, 혼합연령, 혼합연령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a>,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