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 1) 영유아교사의 놀이성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 1)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이해 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실천영향 (1) 놀이 중심 교육관 확립 (2) 놀이를 위한 보조 인력 (3) 충분한 자료와 여유로운 공간 지원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신념이란 어떤 판단, 주장, 의견을 가치 있다고 믿는 마음의 상태로서, 개인의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신념은 교사가 갖는 아동관,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수활동에 대한 가정을 통합하는 총체적 개념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교사가 갖는 아동관,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수 활동에 대한 가정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지식의 정의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로 구성된다. 교사의 놀이신념은 현장경험과 일상생활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적합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유대감, 친밀감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는 교사 자신의 믿음으로 정의한다. 교사의 교수행동은 놀이에 대한 가치 인식과 놀이교육에 관한 교사의 지식정도, 놀이에 있어서 교사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사의 신념 중에서도 영유아의 삶 그 자체인 놀이에 대한 신념은 교사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해 갖는 관점의 기초가 된다. 그리고 교사의 일반적인 신념보다 특정 영역에 대해 갖는 교사의 신념은 보다 구체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미영 (2016).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문. 구가령, 임부연 (2020). 놀이 공간으로써 유아교실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김가은 (2020). 유아의 놀이 및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 의 인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란 (2020).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유아 놀이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신념의 다중매개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키워드 영유아교사, 놀이성, 놀이신념, 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 관련성 |
2022년 4월 30일 토요일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