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8일 수요일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 - 다중모델
1) 개별적 유물론 관점
2) 개별적 관념론 관점
3) 사회적 유물론 관점
4) 사회적 관념론 관점

2.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 � 관점 - 개별적 관념론

3. 그것에 대한 비판으로(혹은 찬성으로) 향후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 할 것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다중 장애모델 패러다임은 Priestley(1998)의 분석틀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틀이다. 다중 장애모델 패러다임을 이해하기에 앞서 패러다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패러다임이란 한사회의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있는 기본이론이나 신념에 대한 일련의 행위를 말하며, 사물을 바라보는 방법, 문제에 대한 인식방법, 문제해결 방안, 문제해결 수단의 동원 방법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패러다임이라는 것은 과학구조 분석의 핵심요소로 볼 수 있으며,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나 지각� �� 지배하고 있는 일반적인 조직화 원리, 과학자에게 실체의 존재 또는 실체의 부재와 그것의 활동방식을 기술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향후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동석(2004). 장애학의 다중 패러다임에 따른 한국 장애인 운동의 성격 분석. 재활복지.
박경수(2007). 장애인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의 패러다임 동향 분석: Priestly의 다중 패러다임의 적용. 한국장애인복지학.
박승희(2004). 장애개념화의 진전이 장애인지원 구축에 지니는 함의. 특수교육학연구.
하만두, 유은정(2012). 장애 이해 프로그램 적용이 고등학 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영상자료 활용과 봉사활동. 특수아동교육연구.

하고 싶은 말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 네 가지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향후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키워드
프리스틀리, 장애, 다중모델, 개별적관점, 장애관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