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에게 놀이란 2. 유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발달 5) 사회성발달 3. 발달영역별 예시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발달 5) 사회성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료를 서로 나누어 갖고 양보하고 규칙을 지키며 질서를 유지하고 협동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하게 할 기회를 가지므로 사회성 발달 및 도덕 발달을 조장한다. 피아제(Piaget)가 주장한 놀이발달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어린이들을 성장단계에 따라 유아, 유년, 소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주로 피아제(Piaget)가 주장한 놀이발달단계에 기준을 둔 것이며 장애 아동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유아는 0~4세의 어린이로서, 유아 전기(0~2세)에는 기거나, 걷거나, 올라가는 연습을 하는 단계이며, 유아 후기(2~4세)에는 장난감 등을 갖고 주로 혼자서 놀고 어른들의 흉내를 내며, 서서히 � ��룹놀이를 배우기 시작한다. 유아기에는 자기중심적(egocentric)인공간인지가 이루어지므로 혼자서 집을 찾을 수 없다. 따라서 이 연령층의 어린이들이놀이터에 갈 때에는 보호자의 동반이 필수적이다. 유년은 5~11세의 어린이로서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가 이에 해당된다. 유년 전기(5~8)에는 규칙 있는 놀이를 시작하며 그네, 미끄럼틀 등의 옥외 놀이기구를 즐기며, 수 및 시간의 개념도 알게 된다. 유년 후기(9~11세)에는 집단놀이를 즐기며 따라서 보다 동적인 야구, 축구 참고문헌 이광옥, 통합교육을 위한 놀이와 체육활동, 정민사, 2007. 김윤종(2011). 어린이 놀이의 교육인간학적 의의.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경(2008).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미향(2019). 어린이들의 놀이정신과 누리과정 이해. 한국보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키워드 놀이, 유아놀이, 놀이발달, 발달영역별 예시 |
2021년 12월 4일 토요일
유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
유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