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4일 토요일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포함교육)으로 전환
-2. 행동주의에서 생태주의로 전환
-3. 학교의 재구조화

2. 외국의 통합교육 동향과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동향 비교
-1 미국
-2. 독일
-3. 호주
-4. 스웨덴
-5. 한국

3. 우리나라 통합 교육의 당면 과제
-1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미비
-3 선정 배치와 관련된 문제
-4. 행.재정적 지원책의 미비
-5. 교사의 역할과 자질 문제

Ⅲ. 결 론
1) 학교사회의 인식 개선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3) 선정 배치의 개선방안
4) 행.재정 지원 강화
5) 교사의 역할과 자질 개선방안
6)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안

본문
Ⅰ서론
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사회는 공동체 사회 즉, 어느 누구의 소외됨이 없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일 것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의 얼굴과 몸, 성격이 다르듯이 그 능력 또한 무수히 다양하다. 암기를 하는데 있어서 잘하는 사람도 있고 이해력이 빠른 사람이 있고 흔히 천재나 신동이라고 불리는 사람들� � 있지만 중학교나 고등학교를 졸업해도 읽기나 쓰기, 더하기, 일상생활 능력이 안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이상하거나 불리한 것이 아니다. 살아가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 능력이 보통인 사람, 능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이 서로가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고, 도와주고 보살펴줌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통합교육학회(2007). 통합교육. 학지사
김용우(200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한려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수(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복현(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초당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자(2005). 장애아동 통합 교육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최근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를 논하시오


키워드
통합교육, 동향, 통합교육 당면과제, 통합교육 개선방향, 통합� �육 동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