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26일 월요일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달크로즈 음악교육을 선정이유

2. 달크로즈 교육이론
1) 유리드믹스에서의 '유리듬'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솔페이'
3) 달크로즈 유리 드믹스의 '즉흥연주'

3.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 – 집중력 향상을 위한 달크로즈 음악치료 프로그램
1) 유리드믹스
2) 솔페즈
3) 즉흥활동

4.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스위스의 음악교육자이며,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스트로 활동했던 에밀 자크 달크로즈(E. J. Dalcroze, 1865-1950)는 페스탈로치의 철학을 전수받은 음악교사 어머니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아 음악지도에 있어서 '발견에 의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페스탈로치의 '모든 학습은 발견으로부터'라는 교육의 원리를 음악교육으로 실천하고자 하였다.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음악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인간의 몸이며, 모든 리듬의 시작� ��로 보고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음악성과 음악두뇌 개발 교육을 제시하였다. 달크로즈는 음악 예술의 기초는 감정이며, 음악이 사람의 감정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사람의 내재된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몸 전체를 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경숙․김소향․나은숙(2012). 영유아 음악교육, 서울 : 양서원.
김지연(2014). 유리드믹스 코레오그라피 경험이 예술감각 향상과 삶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혜림(2009).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원리에 근거한 리듬 학습 : 호두까기인형을 중심으�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기예(2009). 유아의 주의집중력, 문제행동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능력. 극동사회복지저널.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세요

키워드
음악교육자, 선정, 교육이론, 프로그램, 달크로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