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2일 화요일

2023 트렌드 모니터 독후감

2023 트렌드 모니터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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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트렌드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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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에 읽기 좋은 트렌드로 볼 수 있는 책이다. 가까운 미래를 준비하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내년에 대한 예측과 평가, 자신의 관점에서 준비하거나 대응해야 할 것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수집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2023 트렌드 모니터> 이 책도 이러한 입장을 바탕으로 향후 전망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어 그 의미가 좋다고 볼 수 있다. 일상 영역부터 사업 관� � 트렌드, 우리 경제의 전망과 현황까지 어떤 가치를 관리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조언한다. <2023 트렌드 모니터> 물론 분야별로 평가가 다르거나 경로가 다르지만 기본 트렌드의 방향과 전략을 보면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 또한 사람들이 느끼는 돈이나 시간에 대한 생각과 관계에서 오는 부분에 대한 조언은 정신적, 정서적 부분에 대한 공감대인 내적 관리의 확보 필요성을 표현한다. 이 밖에도 책은 다양한 형태로 기획이나 기획을 통해 얻어지는 경제 현상이나 내용, 부작용, 파생 분야의 경우 어떤 변화가 예측되는지 등을 측정하기도 한다. 20대 남성들은 목표에 집중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좌우에 있지 않고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자원과 노력을 최적화하려고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주위를 둘러보거나 과정을 되돌아보는 � �이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20대 여성들은 인생에서 중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 행운이 기대 이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 사고는 목표 자체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더 중시하는 태도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20대 여성들은 습관적으로 남성들보다 주변을 더 많이 살피고 그 과정을 보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20대 남녀의 태도 차이는 일상생활에서 삶의 세부사항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 세대는 상처와 정면으로 경쟁하며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부모의 문제를 알리기 시작했다. 무너지는 위계질서의 대상이 부모를 시작으로 사회 저변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십대들은 그들의 권� ��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청소년 스스로가 스스로를 보호의 대상이 아닌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20~30대(MZ세대)뿐 아니라 20~30대(MZ세대)에서도 독립적인 태도가 어느 때보다 강해지고 있다. 하나의 소비행태로도 가치소비에서 가성비까지 다양한 소비행태를 오가며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들의 주관성을 가장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중 하나가 투자다. 이제는 MZ세대를 무모함으로 대표되는 젊은이보다는 주관적 삶을 목표로 하는 소득 민감 투자 세대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해 보인다. X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문화적 주도권을 가진 세대로, 상 하위 세대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세대의 다름을 연결하는 데 적임자다. 시니어 세대(A세대)도 독립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위해 점점 더 많은 돈과 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경제의 큰 흐� ��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고 느낄 때 국민들은 직감적으로 이 시점에서 최선의 방안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 결과 짠테크 열풍이 불었다. 지난 몇 년간 욜로, 플렉스 등의 유행어 등장이 무색할 정도로 소비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이 부쩍 늘었다. 작고 작지만 확실한 보상을 주는 전략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떠오르는 키워드 중 하나는 신생이다. 새로운 삶의 심장은 위대한 성취가 아니다. 오히려 작은 계획이 실행되는 삶, 즉 습관, 일상과 계획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의식적 행동에 가까운 습관 속에서도 의도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결실 없는 삶을 살지 않겠다는 자기관리 의지가 담긴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불확실성이 가득한 상황에서, 정확하게 설계된 반복적인 행동 은 그러한 행동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불안과 스트레스� �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테크부터 작은 실천까지 이어지는 도전도 도전이라는 이름으로 대세다. 다만 기존의 도전이 재미나 사회적 가치가 도전의 가장 큰 이유였다면, 현재의 도전은 자기 계발/자기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챌린지라는 이름의 다양한 도전은 미래를 대비해 자산을 쌓고 자신의 소비습관이나 생활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2023년에는 인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연하게 바꾸겠다는 발상이 날카로워짐과 동시에 그 방향이 자기계발/자기관리 쪽으로 수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선택의 영역과 방향의 문제로 인해 결국 개인의 통제 방향이 자신의 의와 식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은 현재 공공소비자들은 음식점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등 단순히 절약과 절약이 아닌 새로운 경험� � 가치를 탐할 필요성이 높다. 그들이 한 끼를 먹어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짠맛을 내는 기술을 한다고 해도 앞으로는 제대로 된 식사나 음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특히 생활습관 조절 욕구가 가장 강한 청년층을 중심으로 식품 분야의 선택적 집중 현상이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이처럼 자신의 삶을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태도는 10대부터 노인세대까지 주어진 역할에 안주하는 전 세대보다 강해지고 있다. 2023년은 세대분할 자체가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강력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진취성, 진취성, 주관성을 발휘하면서 퇴보적 역할론이 대두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대를 나누는 단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생애주기에 따른 연령기준 교체 등의 내용이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연령 관련 고정관념(결혼, 연애관, 대입, 취업, 적정 출산연령 등)이 느슨해지면서 역멘토링에 대한 관심이 더욱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역멘토링은 후배들이 선배들의 멘토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나중에는 역할을 바꿔 서로를 이해하고 생각을 나누는 것을 돕는다. 이러한 태도는 탈세대의 역할론이 부각되면서 세대 크로스오버 콘텐츠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사회 비주류에 소외됐던 세대와 계층에 대한 이야기도 다양하게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하고 싶은 말
책을 읽고 느낀점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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