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3일 수요일

독후감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독후감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독후감]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docx


본문
2018년 경부터 시작된 레트로 열풍은 그 인기를 이어가는 중이다. 처음엔 과거를 얼마나 똑같이 고증하는지에 치중한 '레트로'로 시작되었다면, 그 다음은 현대의 감성을 추가한 '뉴트로'의 시대이다. 복고풍 건물이지만 들어가면 MZ세대가 좋아할 만한 이국적이고 세련된 소품과 메뉴들로 차 있다. 최근의 경향인 '하이틴 레트로'는 90년대~2000년대 초반의 미국 하이틴 영화 감성을 뜻한다. 이는 '기억조작 효과' 덕분이다. 그 시절에 미국에서 살았던 기억이 없는 사람이라도, 당시의 인테리어, 코디로 꾸미고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마치 그 시절을 경험한 것 같은 기억의 조작이 발생한다.
→ 마케팅 포인트 : 이미 레트로 열풍은 메가 트렌드이다. 연령대별로 추억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세분화 할 필요가 있다. 비교적 최신 것으로 보이는 'MP3 플레이어'나 '폴더폰'도 Z세대들에겐 레트로로 소비될 수 있다. 또한 개인마다 꽂히는 시대와 감성도 다르니 좀 더 잘게 쪼개며 접근하자.

참고문헌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10.29

하고 싶은 말
밀레니얼 세대는 통상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생까지, 그리고 Z세대는 그 이후의세대를 뜻하는 단어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성장과정에서 역대급 세계 금� �위기를 경험했으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모두를 접했던 세대이다.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들의 주요 소비 타겟층이다. Z세대는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이다. 이들은 디지털 기기, SNS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그야말로 '뉴노멀' 세대이다. 이 두 세대가 다가올 2021년엔 어떠한 생각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살아갈지, 그로 인해 기업이나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예측하는 것이 이 책의 주제이다.

키워드
인플루언서블, 인플루언서, 챌린지, 컨셉친,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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