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8일 목요일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 - 조손가족
1) 조손가족의 개념
2) 조손가족의 문제
3) 조손가족 손자녀의 문제

2.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
1) 이론적 개입 방법
(1) � ��강하고 건전한 가족
(2) 가족향상
(3) 가족의 잠재력 개발
2) 실천적 개입 방법 –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이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성장발전과 행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현재와 미래에 가족의 생활을 개선하는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주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주고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문제를 예방하는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기능적인 가족을 만드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의 � ��법으로는 평생 발달적 접근, 주제 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혜숙(2003),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 서울: 학지사.
김다율(2005), 조손가정 조모의 심리적 복지감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영(2001),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모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성심. (2011). 가족건강성 유형과 건강가정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가정학과, 서울.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 �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키워드
가족생활교육, 대상, 문제, 개입, 개입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