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한국무용교육의 효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hwp |
목차 1.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개요 2. 노인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심리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3. 한국무용의 가치 4. 노인 한국무용의 효과 1) 신체활동의 효과 2) 여가활동의 효과 3) 생활만족의 효과 5. 노인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문제점 1) 노인 여가프로그램이 비활성화 2) 노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의 부재 3) 재정적� � 열악함과 전문가의 부족 6. 노인 여가생활을 위한 한국무용의 발전방안 1) 노인에게 적합한 무용프로그램 개발 2) 한국무용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전환 3) 노인시설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 4) 전문시설과 인력의 확충 5) 한국무용의 접근기회 확대 7. 참고문헌 본문 1.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개요 최근에는 노인의 문화적인 권리보장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노인은 비단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사회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쳐 문화적 권리를 향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술교육은 세대 간의 가치관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노인계층의 여가문화를 개선시키며 문화예술자� ��에 대한 관심을 증대 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노인 스스로가 소외되지 않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동참할 수 있는 적응능력을 길러주고, 노후의 여가시간을 적극 활용하며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식시켜 역할상실에서 오는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술교육을 통한 노인교육 중에서도 무용교육의 필요성 역시, 현대사회에서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노인문제에 따른 노인 개인들의 소외감, 노화로 인한 신체 건강 악화, 역할상실에 따른 공동체 사회에서의 고독감, 불안전한 심리상태 등을 해소시키는 데 있어 무용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성별이나 연령에 구애를 받지 않고,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음악적인 요소가 가� ��되어 흥미를 이끌어 내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노인들에게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중온, 노인복지론, 학지사, 2010. 김미경, 노인여성의 한국무용 참여에 따른 열정과 정서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김영임, 한국무용을 이용한 노인여가 활용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06. 김지환, 고령화 사회의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진혜, 무용/동작치료가 여성노인의 대인관계 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박선우, 노인복지를 위한 무용교육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30집 제4호통권 65호, 2019. 박연정, 한국무용참여가 노인여성의 웰빙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안계일, 노인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성공적 노화의 관계,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안주연, 한국무용 다감각훈련이 여성노인의 수평시야, 체력, 자세, 보행, 낙상 효능감,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윤서정, 노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발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이화진, 장자사상의 관점에서 본 한국 춤의 신명사상, 한국춤무대예술학회지 제2권 제2호, 2008. 하희정, 노인여가활동을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 숙명여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하고 싶은 말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가치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노인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키워드 노인 한국무용교육, 노인 한국무용 프로그램, 노인 한국무용 효과, 노인 한국무용교육 문제점, 노인 한국무용교육 발전방안 |
2021년 2월 19일 금요일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효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효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