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25일 목요일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님비현상이란

2.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3.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1) 장애인식개선
2)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3) 장애인� ��의 능력 소개
4) 장애인 통합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님비의 개념은 소극적 협의의 개념과 적극적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극적 개념은 '우리 지역에는 절대 혐오시설을 입지시킬 수 없다'는 방어적 의미가 강하고, 적극적 개념은 '당해 지방정부에 불이익을 주는 일체의 행위에 대한 저항'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님비 현상을 사회갈등으로 격화시키는 요인들을 유형별로 파악하여 사안별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님비에 대한 개념 정의는 두 가지 범주로 대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각종 산업시설 및 공공시설의 입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응, 즉 지역보호주의자적 태도나 반대의견 피력, 완강한 반발 등에 초점을 맞춘 개� �정의다. 두 번째는 시설입지지역의 주민들이 혐오시설의 입지를 반대하는 원인에 강조점을 둔 개념정의다. 이러한 범주에서 연구한 학자들은 시설입지라는 큰 틀에서는 찬성하나 편익과 비용 및 위험의 불균형 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민성(2018). 시민단체 활동가의 활동경험에 대한 연구. 『NGO연구』. 한국NGO학회.
구교현(2008). 『장애인의 교육현실과 장애인교육권 운동』. 서울 :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서희선,권현수 (2009). 장애이해 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학생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유은일 (2012 ).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관련된 주요 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장애인, 인권운동, 님비, 님비현상, 사례, 대책, < a href="http://www.reportshop.co.kr/search/?qt=%EB%8B%98%EB%B9%84%ED%98%84%EC%83%81%20%EB%8C%80%EC%B1%85" target="_blank">님비현상 대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