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_3_16_성인간호학.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 2.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 3. 혈액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4. 복막 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Ⅲ. 결 론 본문 ⓖ 필요하면 � ��루 주변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틈 막음 연고를 바른다. 2~3일 이상 사용 후 제거하면 제거가 쉬우며, 피부 보호판 제거 후 피부 주변의 잔여물을 제거하여 피부 보호판을 창자 샛길에 꼭꼭 눌러서 붙이고 뒷면의 종이테이프를 떼어서 피부에 부착한다. 이때 장루 주변의 피부보호를 위해 장루와 피부 보호판 사이의 틈에 장루 파우더로 채워준다. ⓗ 장루 주머니와 피부 보호판을 부착하며, 손을 활용하여 눌러가면서 부착한다. 이때 틈이 있거나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 장루 주머니와 피부 보호판이 일체 여부를 확인하며 피부 보호판이 안정적으로 붙어 있도록 5~10분은 안정을 취하면서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눌러준다. ⓙ 장루 주머니 끝을 접어서 잠그거나, 장금장치(클램프)가 있는 것은 클램프를 끼운 후 눌러준다. 참고문헌 1.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 간호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 학교출판문화원. 2. 고향숙(2015). 암 환자 간호. 포널스출판사. 3. 박성대, 이근욱 저(2012).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 계명대학교 출판부. 4. 한혜숙(2006). 상처 장루간호. 청동거울. 5. 황여원(2021). 소책자를 이용한 질병 관리교육이 혈액투석 환자의 자기효능감, 환자 역할 행위 이행 및 혈액 생화학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6. 정명진(2019).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환자교육 수행도 영향요인.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하고 싶은 말 1.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사회 적 문제와 이에 대한 � �처방안을 서술하시오. (15점) 2.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을 서술하시오. (15점) 키워드 대장암, 혈액투석 |
2022년 6월 25일 토요일
대장암과 혈액투석에 관한 나의 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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