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0일 월요일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개요
2)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 ��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 이론의 주요 개념
2)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개요
3) 매슬로 동기위계설의 인간욕구 5단계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하워드 가드너(Haward Gardner(1983)의 다중지능이론은 종전의 지능을 재조명함으로써 다중지능을 이론화하였다. 다중지능 이론은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 Gardner(1983)는 학교 밖의 현실 세계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능력들을 포함하지 않거나 측정하지 못하는 '고전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가드너는 이러한 인간의 지능� � 적절한 환경적인 조건에 의하여 발달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지능은 성숙될 수 있고 강화될 수 있다는 주장은 지능이 단일하여 환경에 의해 잘 변하지 않고, 측정 가능한 것이라고 믿어왔던 종래의 관점과 상치되는 것이다. 가드너가 제시한 여덟 가지 지능은 논리 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이해적 지능, 자연주의적 지능이 그것이다. 가드너는 여러 지능을 따로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의 생활 속에서는 여러 지능들이 통합되면서 발휘되며, 각 지능은 서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윤옥인(2014). 아이의 다중지능. 지식너머.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유경재 역(2007).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유성은(2007). 시간관리와 자아� �현. 중앙경제평론사.
정정호(2010). 기업의 창조적 경영혁신을 위한 디자이너의 동기부여요인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단계설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이호성(2006).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민(2012).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문학 감상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찬(2006).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영어 교수 학습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유진(2009).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음악극 감상 지도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소희(2004). A. Mas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나기현(2008). 저소득층 독거노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수요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형빈(2001). 자아실현을 위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021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