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할 점 서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이란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 (Spatial Intelligence) 4)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igence) 5) 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 ntelligence) 2.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 1)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신장의 실현 가능 2) 창의적 능력 신장의 실현 가능 3) 다양한 교수 방법의 실현 가능 3.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보완해야할 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다중지능이론은 Alfred Binet의 지능검사가 만들어진 이후 1983년에 지능의 전통적인 관점을 비판하며 하버드 대학교의 Howard Gardner에 의해 제안된 지능의 새로운 접근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지능은 교실 수업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따라서 Alfred Binet의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과 관련된 인지과� �을 측정하였다. 하지만 Gardner는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 능력을 탐구하며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환경 조건에 의해 발달한다고 믿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과 탐구, 흥미를 계발하기 위한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아이들이 특별한 흥미나 재능을 보이는 영역을 발견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할 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남희 외 5인 (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문사. 김명희 외 8인 (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김영천(2004). 다중지능 이론과 수행평가.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학 술대회 및 2004년 겨울직무연수 자료. 서울초등다중지능교육연구회. 곽정훈, 남승인(2008). 다중지능 적용 교수, 학습전략을 통한 곱셈 개념 지도에관한 연구. 수학교육. 하고 싶은 말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할 점 서술 키워드 다중지능, 지능, 다중지능이론, 수학교육, 보완점, 기여점 |
2023년 1월 30일 월요일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할 점 서술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할 점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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